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렉기타 곰팡이/먼지 제거, 일렉기타 줄 교체법🎸(fingerboard care kit 후기)

by Sud0l 2020. 8. 19.

악기는 습도 조절이 생명이라고 했는데..

지하주차장이 잠길정도의 장마가 몇주간 지속되고,

제가 그 기간 동안 어머니 간병한다고 본가에 가서

자취방에 있는 기타에 곰팡이가 생겼어요😭

 

 

자취방과 본가가 왕복 약 8시간 거리라 중간에 찾아갈 수도 없었고

장마가 이렇게 길 줄 알았다면 제습기라도 키고 갔었을 텐데

너무 안일했던 탓인지 산지 한달도 되지 않았는데 난관이 발생했습니당..

 

 

기타는 절대 물로 닦지 말라고 하시더라구요

기타가 나무라 물에 닿으면 불어서 연주에 지장이 갈 확률이 높아

절대 물로 닦으면 안 되고 기타용 오일과 클리너를 이용하셔야 해요!

 

 

일단 기타 줄을 다 풀고 마른 수건으로 닦아서 임시방편을 해놓은 뒤

기타용 오일과 클리너 세트를 주문해서 배송이 올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저는 Black smith꺼로 주문했어요!

이게 제일 리뷰가 많고 별점도 괜찮으면서 가격도 맘에들더라구요:)

드디어 도착한 FINGERBOARD CARE KIT

오일이랑 클리너 그리고 안경닦기 재질의 거대한 천이 담겨져 있었어요

크기는 한 손으로 다 잡을 정도의 크기이고

뒤에 설명서를 읽어보니

클리너를 먼저 뿌린 뒤 천으로 한번 닦아주고,

오일을 천에 적셔 그 오일로 다시 코팅해주는 느낌이더라고요!

 

 

설명서를 읽고 이것저것 준비물을 가져와 봤어요

클리너, 오일, 천, 튜닝기, 줄감개

(주문하기 전에 천으로만 닦아놓고

줄을 푼 채로 두기엔 고양이도 있어서 위험하니 다시 감아놨어요)

 


1. 줄감개로 줄을 풀어주세요.

2. 클리너를 칙칙 뿌린 뒤 천으로 한번 닦아주세요.

(옆면도 잘 뿌려주세요!)

3. 천의 반대편에 레몬 오일을 적시고 기타를 코팅해 줍니다.

4. 기타 줄을 다시 감고 튜닝기를 이용하여 튜닝해주세요.

(요즘엔 휴대폰 튜너 앱도 많이 나와서 튜닝기가 없다면 어플을 이용해주세요)


 

저는 위의 방법으로 진행했고 용도에 맞게만 사용하신다면

순서는 상관없는 것 같아요!

1. 닦으니 많이 더러워진 천   2. 레몬오일 코팅 후 바뀐 게 확실히 느껴지는 기타 넥

제가 공연 때도 공연 직전에 기타 줄만 2-3개 끊어먹었는데

마법의 손이 어디 안가나 봐요ㅋㅋ

 

 

기타 줄 다시 감다가 4번째 줄을 끊어먹고다시 새로 꺼냈는데 또 끊어졌습니다..🤦

 

 

fingerboard care kit 후기를 잠시 이야기해드리자면

향기도 은은한 레몬향이라 심하지 않고 좋았어요

저희 집에 고양이가 있는데 향에 예민해서 어떤 향이 나든 다른 방으로 피하는데

이번엔 그러지 않았습니다(동물이 맡아도 심하지 않나 봐요)

 

 

그리고 오일도 지속력이 나쁘지 않았던 것 같아요

물론 날씨와 습도 등 상황에 따라 발라줘야 하는 시기가 달라지겠지만

다른 아이들보다 제 맘에 드는 제품이었습니다

 


일렉기타 줄 교체법

1. 기타 헤드에 걸려있는 기타 줄들을 다 뺀다.

 

2. 기타 바디 뒷면의 나사를 다 제거한다.

기타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뒷면에 저런 부분이 있습니다! 나사를 다 제거해 벗겨주세요

3. 나사를 벗겨내고 기타 앞면의 갈아야 하는 기타 줄을 기타 뒤쪽으로 밀면

나사를 제거한 저 부분에서 기타 줄이 나옵니다

 

4. 그것을 쭉 당겨 제거해주세요.

(만약 헤드에 단단히 걸려 아예 스프링처럼 모양이 고장도 안 빼지는 경우

그 부분을 잘라주시고 빼면 됩니다)

 

5. 새로운 기타 줄을 나사 뺀 저 뒷부분에서 기타 앞면으로 넣어주세요

 

6. 기타 앞면에 기타 줄이 빼꼼 나오면 그것을 당겨 헤드에 연결해 튜닝해줍니다

 

기타줄 헤드에 감으실 때 아무렇게나 감으시면 연주 도중 기타줄이 풀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꼭 단단히 고정시키듯 감으셔야 해요

 

https://www.youtube.com/watch?v=VCh0ELVBN84

 

저는 유튜브에 todaysgear님의 영상을 참고해서 갈았는데

2분 25초부터 보시면 될 거예요!

 

 

 

만약 기타 줄 감는 형태만 보러 오신 분들은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5&dirId=50605&docId=51303994&qb=7J2866CJ6riw7YOA7KSEIOq1kOyytOuylQ==&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

 

일렉기타 줄 교체 법

일렉기타 줄 교체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초짜입니다. 지금 1번줄을 끊어먹어서 전부 교체하려고 하는데 정확한 줄 교체법과 유의사항 같은걸 알려주세요 ^^;;

kin.naver.com

네이버 지식인 답변에 정말 자세하게 사진까지 넣어서 설명하신 분이 있더라고요!

저는 이 분의 사진을 참고하여 감았습니다

만약 이해가 안 되신다면 들어가서 보고 난 뒤 감는 것을 추천드려요:)

 

위 영상과 네이버 지식인 모두 제가 초짜일 때 기타 줄 교체 시 참고했던 것들인데

갈면서 사진을 안 찍어서 참고하실 이미지나 영상이 없으니 이렇게 링크를 가져와봤습니다

 

줄은 약 6개월에 한 번씩은 갈아주는 게 좋다고 하네요

 

기타 줄 갈 때 손 베일 수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고 가세요

😁